[Engine] Gasoline VS Diesel No.3

"배기가스의 차이"

배기가스성분으로 문제가 되는 것은

불완전연소에 의해서 생성되는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HC)

질소와 산소가 고온에서 결합하여

생성되는 질소산화물(NOx)이다


가솔린엔진에서는 연료 공기 혼합비에 

따라 배기가스 성분이 크게 변한다. 

공연비가 15보다 큰 공기과잉측에서는

완전연소와 가까와 CO,HC의 배출가스가

적어지지만, NOx는 연소가스 온도가

가장높은 이론공연비보다 조금

공기과잉일때 가장많이 발생한다.


엄격한 배기규제를 극복하기위해서

개발된 각종 연소방식도

종래의 구조에 연소실내의 가스의 

선회운동등을 가미하는 것으로

대체되고 있다. 


경량소형차에는 EGR을 주체로 하는 배기

가스대책이, 이것보다 큰 승용차에서는

NOx의 환원과 CO,HC의 산화를 동시에

수행하는 삼원촉매의 채용이 일반화 되어있다.


한예로, DeNOx을 차량에 설치하여 질소산화물

배출량을 절감하고 있는 실정이다. 

디젤엔진에서는 노즐에서 분사된 연료의 

하나의 유적주위로 범위를 제한하여 고찰해보면

가솔린엔진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생각할 수 있음.


고온의 공기중에서 연료미립자는 증발하여 

주위의 공기와 혼합기가 되어 연소하지만,

연료입자 주위에는 공연비가 각기 다른 

부분이 존재하므로 배기가스의 성분이 균일하지는

않다. 


스모크가 발생하지 않을 정도로 연료 분사량을

억제하면 공기가 매우 과잉되어 불완전한 연소가

되므로 CO, HC의 발생은 줄어들지만,

NOx는 미시적으로 다량 발생되는 부분도 있다.


터보엔진의 경우 실린더내의 가스를 

인터쿨러를 이용한 냉각으로

실린더내의 온도를 내려서

NOx저가에 효과적이며, 엄격해지는

미립자의 배출규제에 대응하기

위해서, 필터에 대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나눔은 

최고의 기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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