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솔린과 디젤 엔진의 차이점 No.1
"연소 사이클"
4행정 사이클 엔진은
크랭크샤프트가 2회전시에
행정을 순차적으로 진행하며
흡기행정시 가솔린엔진은
공기와 가솔린의 혼합기를 흡입하고
출력은 혼합기의 흡입량에 따라서 변한다.
그러나 디젤엔진은 공기만을 흡입하며
연소실로 분사되는 연료량에 따라서
출력이 조절된다.
가솔린엔진의 실린더내의
혼합기를 9분의 1정도로 압축하여
그 압축혼합기에 전기 불꽃으로
점화를 하지만
디젤엔진은 실린더내
흡입한 공기만을 20분의 1정도로 압축
하여 공기가 수백도에 달했을때
경유를 수백기압이라는 고압으로
분사하여 연소시킨다.
출력은 경유의 분사량으로
조절하지만 분사량이
과다하게 되면 공기부족으로
흑연이 발생하며, 폭발 및 배기행정은
가솔린과 디젤이 동일하다.
|
가솔린연소 |
디젤연소 |
사이클 이론 |
-혼합기 흡입, 압축 -강제점화 |
-공기흡입,압축 및 실린더내 분사 -자기착화 |
압축비 혼합비 배기가스온도 촉매 혼합기상태 연소진행 아이들 소음 |
-저압축비 -농후 -높음 -3원촉매 -균일 -화염전파 -교축으로 소음작음 |
-고압축비화해도 녹킹우려 없음. -공기과응의 희박연소 -낮으므로 내구성 유리 -배기중 산소많아 3원촉매사용불가 -층상연소로 국부적 산소부족:PM -다점동시연소로 소음진동 큼 -교축안하므로 실린더내 압력높은곳 존재: 소음증가 |
나눔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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