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방 안에서 3주 동안 파인애플 키워본 X 파일

반응형

방 안에서도 파인애플이 자랄 수 있을까?


안녕하세요. 모빌리티입니다. 파인애플의 과즙이 참 달고 맛있는 열대 과일이라서 와이프와 함께 파인애플을 자주 즐겨 먹는데요. 안타깝게도 파인애플은 대부분 수입을 해오고 있잖아요.

 

 

과연 이런 파인애플을 우리나라에서도 키울 수 있는 것인가? 그냥 궁금했습니다. 대파도 수경재배를 통해서 오랫동안 키워서 먹을 수 있었잖아요. 2018/01/31 - [Life] - 대파키우기 프로젝트 물VS흙 궁금하신 분들은 링크를 참조하세요.


과연 파인애플을 방 안에서 키울 수 있는 것일까? 이 의문이 해결이 되지 않아서 직접 도전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파인애플 구매일 6.13일 ⓒ 모빌리티]


파인애플은 2018년 6월 13일자로 구매를 하였으며 필리핀산으로 파인애플을 구매하실 때 직원분이 몸통만 정리해서 주신다고 하시면 아니요 위에 자르지 마시고 그냥 주세요 해야만 이렇게 구매가 가능하세요.


[2018.06.13 파인애플 먹기 위한 손질 ⓒ 모빌리티]


이렇게 구매 당일에 파인애플을 먹기 위해서 윗 부분을 잘라 내었습니다. 파인애플을 맛있게 드시는 법도 제가 글로 작성해서 보여드렸는데요. 2017/12/11 - [Life] - 파인애플 커터기 없이 파인애플 껍질 쉽게까는 방법  을 참조하세요.

 

이렇게 파인애플을 맛있게 즐기고 나시면 남아 있는 파인애플 윗 부분 만을 수경재배 시도 하였습니다.


[2018.6.21 햇빛에 노출 ⓒ모빌리티]


용기는 커피를 마시고 남는 플라스틱 컵에 물을 넣고 파인애플 밑 부분이 잠기도록 8일 동안 물갈이 해주면서 햇빛 광합성을 위해서 햇빛에 최대한 노출을 시켜 주었어요.

 

 

하지만 예상과는 다르게 사진에 보시는 바와 같이 잎이 타버리는 현상이 발생 하였습니다. 열대 과일이라서 햇빛에 장시간 노출 시켜 주는 것이 더 좋다고 생각했었거든요. 하지만 이렇게 타버리는 현상이 나타날 줄은 상상도 못했습니다. 


[2018.06.21 새로운 희망 ⓒ모빌리티]


바깥쪽 잎사귀는 타버린 듯하여 더 이상 키우는 것을 포기하려고 했었는데요. 안쪽에서는 생명이 자라고 있는 새로운 입사귀를 발견하고서 한 주만 더 지켜 보기로 했습니다. 이때부터는 햇빛에 직접 노출 시키지 않고 창문 근처에 비치 시켜 간접적으로 햇빛에 노출되도록 하였습니다. 


[2018.06.27 성장 ⓒ 모빌리티]


간접 햇빛으로만 광합성을 하게한 6일 뒤의 모습입니다. 가운데에서 돋아난 새싹들은 더 많이 성장 하였고 타들어갔던 현상은 더이상 진전되지 않았습니다. 일주일 만 지났을 뿐인데 성장하는 모습의 차이가 육안으로 확인되는 것을 볼 수 있음에 기분까지 묘해 지더군요.


[2018.6.28 연녹색 ⓒ 모빌리티]


다음날 물갈이를 하다가 기존 사진에 비해서 가운데 부분이 더욱 연한 녹색이 띄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이런 부분 하나하나가 키우는 데 오는 기쁨이 되더군요. 그리고 몇 일 뒤에 또 어떤 모습을 보여 줄지 기대감이 차오르기 시작했습니다.


[2018.07.02 희망 ⓒ 모빌리티]


2018년 7월 2일에 확인한 모습인데요 가운데 있던 잎사귀들이 더욱 성장한 모습을 지켜 볼 수 있었습니다. 이것 뿐만이 아니에요. 물갈이를 하는 과정 중에서도 키우는 시점에서는 절대 볼 수 없었던 모습을 발견 할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바로 뿌리인데요. 물속에서 여러 갈래로 뻗어 있는 뿌리를 보실 수 있으실 거에요. 정말 생명력이란 어떻게 설명할 수 없는 신비로움의 그 자체 인듯합니다. 


처음 일주일 동안은 잎사귀가 타들어 가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솔직히 한 주 만에 포기 하려고 했었습니다. 하지만 안쪽 잎사귀에서 새로 피어나는 잎사귀를 발견하면서 조금만 조금만 했던 것이 벌써 3주간에 걸친 과정을 밟아 이렇게 글을 작성할 수 있었는데요. 


키우는 과정 중에도 마음속으로 "너는 잘하고 있어 너는 잘하고 있어" 계속 읊어 주었습니다. 조금이라도 희망적인 말들을 전해 주고 싶었답니다.

 

 

무엇 인가를 키우는 것은 더러 귀찮고 신경 쓰이는 일이 될 수도 있지만 그 안에서 발견할 수 있는 희망과 기쁨을 한번 맛본 사람들은 계속해서 이렇게 생명의 신비를 체험하기 위해서 계속해서 키우는 것에 도전을 하실 거에요.


>>파인애플의 열매를 보기 위해서 이 글을 끝까지 읽어 주신 분들께는 죄송하지만 수경재배로 파인애플이 자랄 수 있다는 것을 아이들에게도 체험케 해주신다면 아이들이 성장 하는 가운데 새로운 경험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하며 한번 꼭 해보시길 추천 드려요.


글이

도움 되었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로그인 없이도 가능해요.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4)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