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검사 후 자동차에 경고 등이 떴다면 ??

자동차검사 후 자동차에 경고 등이 떴다면 ??


 

 

일반적으로 도로교통안전공단에서 자동차의 검사 절차는 다음과 같아요. 그 과정에 대해서 자세히 모르지만 검사하는 내내 자신의 차량을 지켜 볼 수 있도록 유리로 만들어서 신뢰성을 높인 것 같네요. 


검사순서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 순서 ⓒ 모빌리티

1. 관능검사


▶동일성검사

차대번호 및 원동기 형식 위변 조, 등록 번호판 및 봉인 상태, 불법 구조 변경 등을 확인하여 소유권을 공증하고 자동차의 동일 성 확인해요.


불법 개조를 했거나 등록 번호판만 바꿔서 오는 차량들도 있는지 꼼꼼히 체크를 하시더군요. 


▶전자센서 검사

자동차의 각종 전자 센서를 점검하여 센서 이상으로 인한 사고 발생을 예방합니다. 


진단기를 꼽아서 전자 센서에 이상 유무를 판단합니다.


▶표준서비스

각종 오일 오염도 및 오일 량 점검 / 타이어, 브레이크 패드 마모도 점검 / 각종 벨트 손상 및 가스 누출 등 검사


차량 보닛(bonnet)을 열어 엔진오일량을 체크하고 타이어 마모도를 확인하시더군요. 차량의 본네트라고 부르시는 분들도 계시는 데 본네트는 일본식 표기에요. 미국은 후드라고 칭하고 보닛은 영국식 영어 표현이에요. 

 

 

2. 하체검사


▶하체검사

자동차의 하체에서 각종 부품의 (조향계통, 엔진계통, 브레이크계통 등) 체결 상태 및 이상유무를 관능으로 검사


이 테스트는 리프트가 있는 것도 아닌데 어떻게 이뤄지는지 잘 모르겠어요.


▶하체검사 모니터링

자동차 하체 검사를 운전자가 쉽고 편안하게 확인 할 수 있도록 영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


모니터로 검사 절차를 확인 하는 동안 차량이 문제가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더군요. 


3. 전조등 검사

야간 운전의 핵심인 전조등의 밝기 및 비추는 방향 (상,하,좌, 우) 검사


검사 안내 통보 시에 전조 등 검사를 필히 하고 오라고 하더군요. 만약 전조등으로 인하여 검사를 진행하지 못한다면 걱정하지 마세요. 교통안전공단 내 전조등을 비치하여 자가 교체 가능 하도록 마련해 주고 있어요. 단, 직접 하지 못하시는 분들은 교체 비용을 내시고 요청 하시어 검사를 다시 받을 수 있도록 해 주셨네요. 


4. ABS 검사


아무래도 ABS 검사 시 차량의 앞 뒤 바퀴를 공간에 넣어 달리게 한 뒤 한쪽으로 쏠린다면 타이어 마모 상태가 이상한 것이고 차량에 문제가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을 거에요 또한 차량의 브레이크를 밟아서 제동 력에도 이상이 없는지 확인이 가능하더군요.


기존에는 빨리 끝나길 바라면서 기다렸는데 꼼꼼히 과정을 지켜보니 검사가 이렇게 이뤄졌구나 새삼 놀라게 되는 거 있죠!!


▶앞바퀴 정열 검사(A)

핸들의 쏠림 및 타이어 이상 마모의 원인이 되는 토인, 토아웃 상태 등을 검사


▶제동력 검사 (B)

자동차의 앞 뒤 주차 제동력과 좌 우 제동력 편차 등을 검사


▶속도계 검사(S) 

과송운전방지 및 제동거리 확보를 위하여 속도계의 작동 및 오차 범위 검사


배출가스 검사과정배출가스검사과정 ⓒ 모빌리티

이 과정이 배출 검사를 받는 과정이었던 것 같아요. 차량을 일정한 속도로 달리게 한 다음 배기 구에서 배출되는 가스를 측정해 대기오염의 성분이 검출 되는 지의 여부를 확인하는 절차 입니다. 


5. 배출가스 검사


자동차 배출가스로 인한 대기오염 방지 및 자동차 연비개선 등을 위하여 자동차의 배출 가스 검사


6. 검사 결과


▶결과설명

자동차 검사 결과를 '자동차기능 종합진단서'로 출력하여 상세히 설명하고 자동차 관리 정보를 제공


검사원 분이 너무 빨리 말씀하셔서 못 알아 먹겠더군요. 하지만 문제점이 있는 경우에는 천천히 다시 이야기 해주시더라고요. 제 경우는 다 정상이었고요. 타이어가 마모가 있어서 5~7개월 꼭 교체하라고 알려 주셨어요.

 

 

※자동차 검사를 마치고 나올 때 차량에서 각종 경고 센서가 발생한다면 정말 황당할 수 있어요. 왜 그럴까요? 그 이유는 말장난처럼 들릴진 모르지만 들어가기 전까지는 보지 못했던 경고 등이기 때문일 거에요. 


각종 검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차가 달려야 할 때 달리지 못하게 하는 과정과 (브레이크 테스트 과정) 차량의 배기 가스를 측정하기 위해서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다가 급 가속 테스트 등의 과정이 필수 적으로 테스트로 들어가기 때문일 거에요. 


경고등 이상유무 ⓒ 모빌리티

▶차량 검사를 마치고 집에 가려는 데 정상이었던 차량에 갑자기 경고 등이 보인다면? 당황하지 마시고 시동을 껐다가 재 시동 후에 40km 이상으로 주행을 하시면 경고 등이 사라진다는 사실을 기억하세요. 만약 그렇게 했는데도 경고 등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자동차 검사소로 다시 가야 하겠지요?

 

 

자동차 검사를 마치고도 경고 등 보셨다고 당황하지 마시고 이렇게 해보세요. 


방문 감사해요(- -)(_ _)(- -)

글이 도움 되셨다면

로그인 없이도 가능해요.

하트를  채워 주세요.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