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라지는 건강보험료 모의계산 직접해보니

달라지는 건강보험료 모의계산


안녕하세요. 2018년 6월 21일자로 서민의 부담을 줄이고 보다 공평하게 건강보험료 기준을 새롭게 바꿔주도록 건강보험료가 개편이 되었습니다. 18년 7월 1일 부터 지역가입자 중 77%의 보험료가 낮아 진다고 합니다. 

 

 

 

 


단, 소득과 재산이 많으신 경우에는 가입자의 보험료가 올라간다고 하오니 참고하세요. 얼마 만큼의 금액이 달라지는 걸까요?

제가 여러분을 대신해서 먼저 해보았습니다. 


준비물 

공인인증서

인터넷 가능한 PC 또는 스마트폰



모빌리티는 PC에서 확인을 하였음으로 스마트폰으로 확인하실 경우에는 다른 글을 참조해 주세요.

검색포털에서 국민건강보험을 검색홈페이지로 들어가세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우측 하단에 보시면 "달라지는 건강보험료 모의계산" 배너 창이 붉은색으로 보이시죠? 이곳을 마우스로 클릭하고 들어가 주세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만약 PC에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 되어 있지 않았다면 "전체설치"를 눌러서 설치를 해주세요. 

 

 

 

 


단, 크롬에서 하지 마시고 익스플로러 환경에서 설치해 주시길 권해 드립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설치가 끝나면 새로고침을 하여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해주세요. 혹시 인터넷뱅킹을 이용하지 않으셔서 공인인증서가 없으신 분들은 신분증을 지참하셔서 가까운 국민건강보험공단지사 또는 국민연금지사를 방문하시면 공인인증서를 무료로 발급해 준다고 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하고 들어가면 "달라지는 건강보험료 모의계산으로 접속이 되며 "건강보험료 모의계산 하기를 클릭해 계산해 보시면 됩니다.

얼마만큼 변경이 되었을까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지역가입자의 경우에 전세 생활을 하고 있고 지역가입자로 소형차를 가지고 있다면 62,820원 정도가 나왔습니다. 물론 차량을 사기 전에는 4만원대가 나왔었고요. 중고차 소형차를 구매하면서 금액이 2만원 가량 올라가 버리더군요. 외제차를 산 것도 아닙니다. 그냥 국산차 입니다. 


테슬라 전기차인 모델S는 1억이 넘는데도 배기량이 없어서 건강보험료 적용시에 르노의 튀니지랑 같은 금액이 건강보험료에 반영이 됩니다. 울분을 터트려가며 공무원님께 한탄에 한탄을 한 적이 있었는데요. 정부가 바뀌고 이렇게 서민을 위해서 개편해 주는 날도 있다는 것에 감사합니다. 버스비, 지하철비, 가스비, 계속 오르기만 하고 내린 적이 없었는데 보험료가 내려가는 모습을 볼 수 있다니 정부가 변하고 이런 일도 있구나 체감을 합니다. 

 

 

 

 


여러분도 지금 직접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가셔서 보험료가 얼마나 바뀌었는지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글이

도움 되었다면

공감을, 눌러주세요.

로그인 없이도 가능해요.



그리드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